당뇨병 증상

당뇨병은 우리 몸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쳐 각종 증상과 문제점을 야기 시킬수 있다. 일단 당뇨병이 발생하여 혈당이 별로 높지 않은 상태일 경우에는 특이한 증상이 없으나 고혈당이 심화되면 3다증상(다음, 다뇨, 다식)이 발생된다. 즉, 입맛이 좋아 음식섭취량이 많아지고, 갈증이 발생되어 차가운 물이나 당분이든 음료수를 많이 섭취하고, 소변량도 많아지며 체중감소와 피로감 및 시력이 감퇴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당뇨병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병될 수 있으나 40대 이후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는 질환이다. 또 모두 그렇지는 않지만 대체로 비만에서 호발되는 경향이 높다. 따라서 40대의 연령층에서 특히 비만한 사람이 쉽게 피로를 느끼며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체중이 감소되는 현상이 있으면 일단 당뇨병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당뇨병의 증상은 당뇨병의 정도나 유병기간에 따라서 그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즉 당뇨병의 초기에는 특이한 증상이 없으나 일단 고혈당이 심해지면 이로 인하여 증상이 발생된다. 초기증상은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인 구갈, 체중감소, 당뇨병성 케툰신혈증, 당뇨병성 고삼투압성 혼수상태등이 나타나고 만성합병증은 주로 고혈당에 기인하여 혈관계 및 신경계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으로 각종 기관에 기능장애를 초래하는 증상들이 나타난다.

그 대표적인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은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성 신장증, 당뇨병성 신경증등이다. 이 밖에도 당뇨병성 면역계의 기능저하 및 혈액순환 장애로 인하여 감염성 질환이 흔히 발생하게 된다

당뇨병의 주요증상 으로는 피로감과 전신 소양감 / 다음, 다뇨, 다식 / 공복감 및 체중감소 / 탈수 갈증 / 근무력 / 상처치유 장애 / 자주 반복되는 종기 / 기타 피부가염 및 질염등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