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 효능

메밀 효능

단맛에 서늘한 성질로 교맥이라고 하는데 사상체질 의학에서는 태양인 체질에 좋은 한약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메밀은 비장, 위장의 습기와 열기를 없애주고 소화가 잘 되게 하는데 동의보감에 보면 비장, 위장에 1년 쌓인 체기가 있어도 메밀을 먹으면 내려간다고 했습니다.

소변에 쌀뜨물처럼 뿌연것이 섞여 나오는 백탁 증상이나 여성의 흰색 냉증(대하)에 좋습니다. 몸에 열이 많아 머리에 부스럼이 계속 생기거나 피부에 종기가 생기거나, 반진이 생기는 경우와 임파선 결핵 및 염증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메밀이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좋은가?

메밀에는 성인병의 원인으로 알려진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동물실험이나 인체실험에서는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등의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등에 좋은데 이는 메밀이 열과 습기를 내려주기 때문입니다. 성인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려면 기본적으로 몸속의 노폐물을 잘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야 합니다.

메밀은 기를 아래로 끌어내리며 위장과 창자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성인병 치료에 좋은것입니다. 배가 부르고 대변이 단단한 분들이 먹으면 몸을 가볍게 해주므로 체중 감량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메밀에 전분을 많이 섞어 만든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건강정보 >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밀을 약으로 먹으려면  (0) 2015.03.05
메밀은 어떤 체질에 좋은가?  (0) 2015.03.04
율무 효능  (0) 2015.03.01
아스파라거스  (0) 2015.02.27
검은깨 약으로 활용하는 방법  (0) 2015.02.24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