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모넬라균의 의한 식중독 위장염 증상 및 치료법

살모넬라 속이라고 불리는 카테고리에 속하는 세균의 종류는 약 20여종에 이릅니다. 그속에는 인간에게 병을 일으키지 않는 종류에서부터 감염성 위장염이나 티푸스를 일으키는 종류까지 다양한 세균이 존재합니다

 

티푸스는 1940년대 후반에 어린시절을 보낸사람에게는 익숙한 병명이지만 최근에는 거의 자취를 감춘 병입니다.

티푸스는 살모넬라 속에 속하는 세균인 티푸스균이나 파라티푸스균등에 의해 일어나는 병으로 고열을 주 증상으로 하며 소화기와는 별 관련이 없는 전신병입니다.

한편 장염균, 쥐 티푸스균등에 의해 발생하는 비 티푸스성 살모넬라증이라는 병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살모넬라로 인한 위장염에 해당합니다.

살모넬라로 인한 위장염은 장염 비브리오균에 의한 위장염과 함께 가장 흔한 세균성 식중독입니다.

이 식중독은 주로 여름에 발생합니다. 살모넬라에 오염된 달걀이나 닭, 소, 돼지, 오징어등을 먹고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애완용 거북이로 인해 이 병에 걸릴수 있다는 사실은 비교적 유명합니다. 어린아이가 거북이를 키우는 수조에 손을 집어넣은 후에 그 손을 빨면 위장염에 걸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살모넬라균에 의한 위장염의 증상은 발열, 복통, 설사, 구토등으로 일반적인 감염성 위장염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위장염에 비해 비교적 고열이 나는 경우가 많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병세가 악화되어 폐렴, 화농성 관절염, 골수염, 뇌수막염, 뇌염등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치료법으로는 지사제나 항생제를 사용하는 대신 탈수를 에방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