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포화지방산은 식물성 유지에 함유되어 있나요?
- 건강정보
- 2015. 5. 1. 22:24
식물성 기름이라고 해서 불포화 지방산이 100%함유되어 있거나 동물성 지방이라 하여 모두 포화지방산으로만 구성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단지 식물성 기름은 다가 불포화지방산의 비율이 절반 이상으로 높고 동물성 지방은 포화지방산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입니다.
예로 옥수수유는 포화지방산이 13%, 단일 불포화지방산은 25%, 다가 불포화지방산은 62%로 존재한다. 반면 쇠기름은 포화지방산이 52%, 단일 불포화지방산44%, 다가 불포화지방산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식물성 기름으로는 옥수수유, 대두유, 콩기름이 있으며 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동물성 기름으로는 돼지기름, 쇠기름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식물성 기름 중에서 팜유와 코코넛유는 불포화지방산이 오히려 더 높아서 실온에서 고체인 상태로 존재합니다.
불포화지방산 중에서 체내에 합성되지 않거나 합성되는 양이 부족하므로 식사를 통해 반드시 섭취해야 할 지방산을 필수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필수 지방산으로는 오메가-6지방산인 리놀레산과 오메가-3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있습니다.
아가키돈산은 체내에서 리놀레산으로부터 합성되지만 그 양이 부족하므로 필수 지방산으로 간주합니다. 필수 지방산이 부족하면 피부에 각질이 생기고 가려우며 시력갘퇴 감염 성장과 상처 회복지연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필수 지방산이 포함된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롭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