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으로 골격을 조절하는 골반체조,운동 및 골반변형 원인

일상 생활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고양이 등을 하거나 턱을 괴고 다리를 꼬는가 하면 몸의 중심이 한쪽으로 기우는 나쁜 자세를 취한다.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은 서는 것 자체로도 척추를 지지하기 위해 복근과 배근을 총동원하여 균형을 취해야 한다. 그런데 자세가 나쁘면 균형이 깨지고 신체에 변형이 생겨 불안정한 상태가 되고 그중에서도 몸의 중심에 있는 골반이 쉽게 변형을 일으킨다

 

골반의 변형이 신체의 이상을 일으키는 원인

골반은 선골과 장골, 미골, 치골등의 여러뼈가 조합되어 있으며 변형의 양상도 다양하다. 예컨데 여성의 경우 출산을 위해 치골이 열리고 닫히는 구조로 되어 있어 쉽게 변형을 일으켜 좌우로 벌어지거나 앞뒤로 틀어지기도 한다. 골반이 변형되면 골반 안에 있는 소화기뿐 아니라 자궁등의 생식기관이나 주변의 림프를 압박하게 된다. 그결과 혈류가 나빠지고 노폐물이 쌓여 부종이 생긴다. 게다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척추에 변형을 초래하여 냉증, 요통, 두통과 같은 온몸의 이상으로 이어진다

스트레칭으로 골반 주변의 혈행을 촉진하고 변형을 보정한다

골반이 어긋나거나 틀어졌다고 해도 실제로는 몇 밀리미터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아무리 작은 변형이라도 골격, 장기, 근육등의 절묘한 균형으로 이루어진 몸에는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변형이 정도가 심하지 않을 때 고치는 것이 가장 좋다. 매일 스트레칭을 하여 골반 주변의 혈행을 촉진하고 쉽게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한다.

골반체조 : 골반돌리기

고관절을 크게 움직여 골반의 변형을 해소한다. 매일 자기 전에 실시하면 혈행이 좋아지고 냉증이 개선되어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천장을 보고 누워 손은 머리 뒤에서 깍지를 끼고 발은 곧게 뻗어 발끝이 천장을 향하게 한다. 오른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끌어당겨 그 상태에서 무릎을 오른쪽 바닥에 거의 닿을락말락할 때까지 넘긴다. 이때 왼쪽다리와 허리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오른쪽 무릎으로 바닥에 원을 그리듯이 무릎을 천천히 펴고 왼쪽 다리에 가까이 가져가 곧게 뻗는다. 오른쪽 다리는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한다.

 

왼발에 가까이 간 자세에서 무릎을 가슴 쪽으로 끌어당기면서 이번에는 왼쪽으로 약 90도 넘기고 처음 위치로 되돌아간다. 이것이 오른쪽 무릎의 오른쪽 돌리기 1회이며 5회정도 반복한다.

 

오른쪽 무릎을 왼쪽에서 돌리는 운동을 5회, 왼쪽 무릎을 오른쪽에서 돌리기를 5회씩 실시한다

골반체조 : 엉덩이로 걷기

엉덩이를 번갈아가며 움직여 골반을 올바른 위치로 유도한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유산소운동으로 평소에도 쉽게 할수 있다

 

앉아서 팔과 다리를 앞으로 곧게 뻗는다

 

오른팔, 오른 다리의 평행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앞으로 내밀며 한발 전진한다. 왼팔, 왼다리도 같은 방식으로 반복한다. 좌우 합하여 20보 앞으로 나아가고 뒤로 20보 되돌아간다. 전후를 번갈아 하며 1분정도 실시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