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을 안정시키는 좋은 탄수화물

좋은 탄수화물 : 혈당을 안정시키는가?

 

좋은 탄수화물의 첫 번째 기준은 체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느냐이다. 탄수화물이 장에서 소화되면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흡수되고 포도당은 혈관을 타고 몸속을 돌아다니며 에너지를 제공한다. 설탕이나 과당처럼 크기가 작은 단순 당은 우리 몸에서 더 빨리, 더 쉽게 소화, 흡수된다. 사탕이나 초콜릿을 먹으면 금세 힘이 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설탕을 먹어 혈중 포도당 농도, 즉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면 갑자기 높아진 혈당을 재빨리 떨어뜨리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이 다량 분비된다.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면 설탕을 먹은 지 얼마 안되어 혈당이 급격히 떨어진다. 그러면 배가 고파져 뇌는 포도당 음식을 더 보충하라고 신호를 보낸다.

이처럼 단순 당을 장기간 자주 섭취하면 결국에는 신체가 인슐린의 명령을 거부하게 된다. 이를 인슐린 저항성이라 하는데 당뇨병이 발병하기 전단계에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인슐린 저항성은 최근 우리나라 아이들에게도 증가하고 있다.

단순당과 달리 복합당은 체내에서 소화, 분해, 흡수되는데 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린다.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는 것이다. 따라서 인슐린이 안정적으로 분비되어 혈압이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되며 배가 금세 꺼지지도 않는다. 그만큼 혈당과 인슐린 분비를 관리하는 췌장의 부담이 줄어든다. 따라서 단순 당은 나쁜 탄수화물, 복합 당은 좋은 탄수화물이라 할수 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지럼증의 치료에 좋은방법  (0) 2014.10.21
두통의 치료법  (0) 2014.10.17
고지혈증 치료  (0) 2014.10.12
고지혈증 진단기준  (0) 2014.10.11
고지혈증 원인 및 고지혈증 증상  (0) 2014.10.1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