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원인 및 증상

이명이란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을 말합니다. 즉,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입니다.

완전히 방음된 조용한 방에서는 모든 사람의 약 95%가 20dB이하의 이명을 느끼지만 이는 임상적으로 이명이라고 하지 않으며 자신을 괴롭히는 정도의 잡음이 느껴지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이명은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이명의 원인은 신허이명으로 신장이 귀를 주관한다고 봅니다. 과도한 성생활이나 자위행위등으로 신장에 저장된 진액의 하나인 정액으로 신정이 부족하게 되면 귀쪽으로 가는 기혈이 막혀 이명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네요.

이명환자중에는 신허로 인한것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신허 이명의 특징은 몸이 수척하고 얼굴에 검은 빛이 돌며, 입이 마르고 소변이 잦아지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오후에 실제로 체온의 변화는 없고 자신만이 느끼는 열감인 허열이 생기며 유정이 일어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기허이명은 큰병을 앓았거나 만성적인 피로가 누적되어 원기가 쇠약해져서 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지가 무력하며 얼굴색은 누렇게 변하고 쉽게 피로하고 식욕이 없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혈허이명은 수술이나 출산으로 피를 많이 흘려서 귀쪽으로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생긴다고 합니다. 혈색이 없거나 심장이 뛰고 어지럼증을 느끼는등 빈혈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간화이명은 화를 잘 내거나 스트레스를 잘 받는 사람에게 오며 정신적인 충격을 받은 경우에도 올수 있다고 합니다. 화를 내게 되면 간기가 울체되어 귀쪽으로 화가 상승하여 발생하며 성질을 잘 내고 얼굴이 붉어지며 수면장애를 동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담화이명은 담의 화가 위로 상승하여 귀 주변의 순환을 방해하여 발생한다고 합니다. 두통, 어지럼증이 잦고 가래가 나오는게 특징이며 심해지면 중풍으로 발전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비위허명은 식전이나 음식을 절제하지 못해 비위의 기능이 저하되어 생긴다고 합니다. 비위가 약해지면 맑은 기운을 눈이나 귀로 보내지 못해 귀울림이 생기게 됩니다. 속이 더부룩해지거나 소화불량, 사지무력감과 함께 머리가 무거워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농이이명 및 중독성이명이 있는데 농이이명은 중이염등으로 인해 생긴것이라고 합니다. 이명과 함께 난청증상이 오고 귀에서 농이 나오며 통증을 수반한다고 합니다. 중독성 이명은 약물이나 독극물, 가스 중독등에 의해 생긴다고 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맥경화증 예방  (0) 2016.12.28
당뇨 종류(소아당뇨,성인당뇨,임신성당뇨)  (0) 2016.12.22
기침 천식 치료  (0) 2016.12.20
고혈압 진단 및 검사방법  (0) 2016.12.19
자궁내막증 원인 및 증상,치료  (0) 2016.03.09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