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이 결핵에 좋다고 합니다
고름과 가래를 없애주며 기침을 멎게 하므로 호흡기 감염증에 효과적이어서 오래된 기관지염, 폐결핵, 폐농양등의 치료에 쓰입니다. 폐결핵으로 농이 나오고 기침이 심하며 가슴에 통증이 있을때도 더덕을 먹으면 좋은데 실험에서도 폐렴균, 결핵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확인되었습니다.
더덕이 부인들에게 좋은가?
생리불순이나 냉증, 자궁염증에 좋습니다. 더덕을 양젖과 비슷하다고 하여 양유, 젖을 통하게 한다고 하여 통유초라고 하는데, 더덕이 모유와 비슷한 액을 분비하기 때문이죠. 산후에 젖이 부족한 산모가 더덕을 먹으면 젖이 잘 나오게 되는데 물론 열성 체질인 경우에 그렇습니다. 또 젖이 잘 나오지 않아 유선염이 생겨 아프고 열이 나느 것을 낫게 합니다 더덕은 아이들에게도 좋은데 열이 많으면서 체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어울립니다.
더덕을 먹으면 안 되는 경우
찬 성질이라 비장, 위장이 허약하고, 냉하며,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설사가 자주 나오는 분들에게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또 더덕이 기침에 좋지만 폐가 허약하여 찬바람을 쐬고 나면 기침하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몸이 차고 냉한 분들은 더덕을 전혀 먹지 못할까요. 이때는 열성인 고추장을 듬뿍 발라 구워 먹는다면 그리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더덕은 어떤 체질에 좋을까요? 사상체질 가운데 태음인에 어울리는 약재인데 태음인은 폐가 약한 체질입니다. 폐가 좋지 못한 분들은 더덕나물이나 더덕구이를 많이 드셔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