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3개월

임신3개월에 들어서면 태아의 꼬리가 없어지고 성기가 형성되어 남녀를 구별할수 있게됩니다. 키는 약9cm, 몸무게는 20g정도입니다.

손과발의 모양이나 머리 부위와 몸통의 구별이 확실해지고 손가락뿐만 아니라 손톱도 나타나기 시작해서 사람의 형태를 보입니다

3개월말 정도가 되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태아의 심장박동을 들을수 있습니다. 엄마와 아빠 모두에게 한없이 신비롭고 기쁜 순간입니다. 하지만 이 고마운 문명의 이기가 양날을 가진 검이라는 것을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최소한의 의학적인 필요에 의해 실시하는 초음파 검사외에 어른들의 호기심을 충족하려고 높은 에너지를 사용해서 만든 초음파 영상은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이시기 까지는 아직 융털돌기와 자궁내막의 결합이 충분치 않아 떨어지기 쉽습니다. 무엇보다 유산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보통 임신한 여성의 10%정도가 유산을 하는데 그중 70%가 임신3개월 이내에 일어납니다. 유산의 가장 큰 원인은 60%가 수정란 이상에 의한 태아 자체의 기형입니다. 하지만 모체의 호르몬 불균형, 영양결핍, 비타민결핍, 빈혈과 출혈등도 유산의 중요한 원인이니 임신 전부터 영양섭취와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임신중 장기간의 감기나 기침도 유산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임신 중이라고 해서 약을 거부하고 치료를 미루다가 기침으로 밤에 잠을 못 이룰정도로 고생하는 산모들이 종종 있습니다. 불면으로 인한 산모의 건강 악화도 문제지만 기침을 심하게 하다 보면 순간적으로 높아진 복압 때문에 사고가 생길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임신부의 약20%정도에서는 출혈이 나타납니다. 그중에서 10%는 유산으로 이어질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출혈의 원인으로는 유산외에 착상출혈, 자궁경부 상피의 손상, 폴립등에서 발생되는 출혈, 자궁외임신, 포상기태등이 있습니다.

'임신,출산 > 임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5개월 : 태동  (0) 2014.08.14
임신4개월  (0) 2014.08.13
임신2개월증상 : 입덧  (0) 2014.08.11
임신1개월  (0) 2014.08.10
[임신]태담태교,이야기태교  (0) 2014.08.09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