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질병]아구창에 대하여 알아보자

[육아질병]아구창에 대하여 알아보자

아구창은 구내염의 하나로 칸디다라는 곰팡이가 주된 원인이며 입안에 특히 혀에 우유 찌꺼기 같은 흰 백태가 생긴다. 건강한 아이의 4~5%에서 발생하며 주로 생후 6개월 이전의 아기들에게 많이 발생한다.

아구창의 원인은 신생아때는 엄마의 질에서 감염되거나 우유에서 감염되기도 하지만 건강한 신생아에서 나타날 수도 있다. 간혹 아기의 면역력이 약하거나 영양장애가 있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구강 내에 흰 가막이 생긱고 그 밑의 점막이 짓무르는 것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무리하게 벗기면 출혈이 일어난다. 발열은 없지만 점차적인 동통의 발생으로 유아는 젖을 먹는데 장애가 나타난다. 육안적 관찰로 진단이 가능하며 진단 시약으로 진균의 유무를 판단한다.

아구창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되기 때문에 증세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치료할 필요가 없으나 심하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진찰후 항곰팡이제나 보랏빛 나는 물약을 처방해 주는데 이 물약을 공복시 하루 1~2회씩 4~5일간 발라줍니다.

아구창이 심하면 혀가 아파서 잘 먹기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우유를 약간 차게 먹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구창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유기구의 소독을 철저히하고 우유를 먹인후 약간의 물을 더 먹여서 되도록 입안에 우유가 남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차병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