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효능 및 바나나 성분

바나나는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로 1년 내내 볼수 있는 대표적인 수입과일입니다. 제철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 쉽게 구입해 먹을수 있다. 바나나의 영양이 가장 높은 시기는 껍질의 색깔로 알수 있는데 거뭇거뭇 반점이 생기기 시작할때가 당도와 영양이 가장 높고 맛도 가장 좋다.

하지만 한번 검은 점이 생기기 시작한 바나나는 오래 저장할 수 없으르모 더 이상 상하지 않게 하려면 껍질을 벗겨 하나하나 랩으로 싸 냉동보관하면 됩니다. 

바나나 성분

바나나는 당질이 풍부하여 과일 중에 칼로리가 가장 높다. 당분 함량이 무려 11%나 된다. 이외에 비타민A,B,C,E, 5-세로토닌, 노르아드레날린, 도파민도 함유하고 있는 등 여러가지 영양을 고루 가진 과일중의 하나이다. 칼로리와 단백질이 감자 못지 않으며, 칼륨, 카로틴, 식물성 섬유 등도 풍부하다. 식물성 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많은 것도 이점이다. 바나나의 당질은 소화흡수가 쉬운 과당이나 포도당으로 변하기 때문에 심한 운동을 하는 사람의 에너지원으로 가장적합니다.

바나나 효능

바나나는 성질이 차고 맛은 단 과일로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 열병에 의해 번갈(가슴이 답답하고 열이나며 목이 마르는증상)이 생겼을 때 좋으며, 평소 체열이 높아 갈증이 날때도 좋다. 때문에 냉성 체질보다는 열성 체질에게 잘어울린다. 장을 촉촉하게 하여 변비를 다스리는 효능도 있다.

배변후 출혈이 있거나 치질이 있을 때도 도움이 되며 비장의 열 때문에 설사가 잦을 때도 좋다. 특히 대변이 너무 단단해서 출혈이 있는 사람은 매일 아침 공복에 1~2개씩 먹으면 좋은 결과를 볼수 있다. 또한 바나나는 어혈을 없애며 폐를 촉촉하게 하고 알코올등을 해독하는 효능을 한다.

위궤양 예방과 치료에도 효능효과가 있는데 바나나 과육이 위 자극을 완화하며 바나나 속 성분중 하나인 5-세로토닌이 위산을 저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속이 냉한 체질인 사람에게는 잘 맞지 않아 많이 먹으면 오히려 위염이나 소화성 궤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이외에 암 예방과 노화방지에도 효능이 좋다

'건강정보 >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나리 성분 및 미나리 효능  (0) 2016.03.10
당귀 효능 및 당귀성분  (0) 2016.02.06
지황 효능 및 지황 복용방법  (0) 2016.02.05
마늘 효능  (0) 2016.02.03
미역 효능 및 성분  (0) 2015.09.19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