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비정상적인 혈액내 지질상태를 이상지질혈증으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최근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체형이 커지고 비만해지면서 많은 질환들이 나타나곤합니다. 흔히 주위에서 콜레스테롤이 높다, 지방간이라고 하더라, 앞으로 심장이 안 좋을수 있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곤 하는데 바로 고지혈증을 두고 한말입니다.

고지혈증은 글자 그대로 피 속에 기름이 정상보다 많다는 것이비다. 혈액 내로 흡수된 지방 즉,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인지질, 유리지방산등이 단백질과 결합하여 물에 용해된 형태의 리보단백으로 되는데 이것을 혈청지질이라 하며 이 혈청지질이 정상보다 많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침묵의 질환이라고 할 정도로 병변은 있지만 증상이 심하게 외부로 나타나지 않아 다른질환(고혈압, 중풍)등과 비교해서 중요하게 여기지 않기 때문에 더욱더 문제가 심각합니다.

고지혈증으로 인해서 동맥경화, 고혈압, 중풍, 심장병, 지방간, 췌장염을 일으킬 위험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도 이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예전에 비해 기준을 낮추어서 고지혈증으로 인한 각종 질환의 예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지혈증 진단기준  (0) 2014.10.11
고지혈증 원인 및 고지혈증 증상  (0) 2014.10.10
한의학 : 소갈(消渴),당뇨병  (0) 2014.10.08
동맥경화: 죽상경화증  (0) 2014.10.07
음주,흡연과 위암  (0) 2014.10.06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