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란?

혈압아란 심장의 펌프작용에 의해 혈관속을 흐르는 혈액이 혈관 내를 통과할 때 혈관벽을 미는 압력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압력이 높은것을 고혈압이라고 하며 압력이 낮은 것을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인체구조상 정당한 정도의 혈압이 유질될 때 혈액이 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신체 각 조직의 구석구석까지 운반하여 정상적인 활동을 영위하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서 머리아픔, 어지러움, 뒷목이 뻤뻣함, 귀울림, 얼굴이 붉어지는 것, 중풍, 간의양 기운이 위로 치솟아 오르는것, 간에 화기가 많아서 나타나는 증상인 간화등을 혈압과 관련된 질환의 범주로 보고 있습니다.

혈관 내 혈액의 기능을 보면 우리 몸 구석구석까지 순환하면서 여러 가지 작용을 합니다. 폐에서 산소를 조직이나 세포로 운반하고 소화기관으로부터 영양소를 받아 이것을 온몸의 조직이나 세포에 공급합니다. 조직이나 세포의 노폐물을 받아서 그 가스는 폐에서 그 외는 신장에서 배설합니다.

혈액 중의 백혈구는 세균을 탐식하고 혈청에 들어 있는 세균간염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호르몬을 실어 나르고 여러 장기의 작용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혈액의 응고작용에 의해 출혈을 방지하기도 하고 임파와 함께 조직이나 세포의 생존에 적합한 환경을 만듭니다. 이처럼 혈관, 혈액, 압력은 상호작용을 통해서 서로 연관성이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