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중이염 원인 및 증상, 합병증

중이염 원인

중이염은 코로 흡입된 여러 잡균들이 이관을 통해 중이로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감기에 거릴때마다 코의 뒷부분(비인두)이 점액, 바이러스, 세균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특히 아이들의 이관은 짧고 유연해 쉽게 중이로 옮겨갈수 있다. 감기를 치료하는 중에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흔한 병중의 하나이다.

중이염 증상

중이염에 걸리면 30도 이상의 고열이 나고 귀가 몹시 아파 문지르거나 긁고 자지러지게 울어댄다. 심한 경우 고막이 터져서 고름이 나오기도 하고 4~5일씩 고열이 계속되기도 한다. 방치하면 머리로까지 옮겨가 뇌수막염을 일으킬수도 있다고 합니다.

중이염 합병증

난청

급성 중이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중이염으로 이어져 청력이 급속히 떨어질수 있다. 중이염이 잘 낫지 않고 고막 안쪽에 물이 차서 난청 증세가 나타나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귓속에 환기관을 집어넣어 귓속의 물을 빼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난청은 삼출성 중이염에 의해서도 생길수 있다. 염증이 치료되고 난 후에도 고막 안쪽에 물이 남아있는 경우다. 유스타키오관이 발달하지 못한 아이들에게 흔히 나타날수 있다.

이 경우에는 항생제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만성화되는 경향이 있다. 반드시 정기적으로 의사와 상의하여 대책을 세워야 한다

뇌수막염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해 뇌를 감싸고 있는 수막에 염증이 생기는 병이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이 많지만 중이염을 그대로 방치했을 경우 그 세균들이 뇌까지 침투, 뇌수막염을 일으킬수도 있다. 중이염이 걸렸던 아이가 두통이 계속되고 빛에 과민해질때, 속이 불편하고 구토를 할때, 열이나고 몸살을 앓을 때는 한번쯤 뇌수막염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 저체온 대처방법  (0) 2015.05.15
[육아]충치원인 및 충치 예방방법  (0) 2015.01.14
장염 원인 및 장염 증상  (0) 2015.01.05
아기 옷 입히기  (0) 2014.12.31
급성폐렴 원인 및 증상  (0) 2014.12.3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