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 짠음식,매운음식

소금은 체액 유지등 인체의 생명현상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이나 지나치면 독이됩니다. 소금은 그 자체가 발암물질은 아니지만 과다 섭취시 위염을 유발하거나 위 점막을 손상시켜 위 내 발암물질의 작용을 돕는 보조발암작용을 한다. 

소금 섭취량 중 일부는 몸안에서 아질산염의 형태로 바뀌는데 아질산염은 단백질과 만나 강력한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을 발생시켜 위암의 원인 물질이 된다. 이러한 소금 섭취량과 위암 사망률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가 연이어 보고되고 있어 위암 발생과 소금의 관계에 대해서는 현재 이견이 없다.

또한 위암은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일본, 칠레, 핀란드, 아일랜드등 소금에 절인 채소나 생선을 즐겨 먹는 나라에서 발생률이 높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의 하루 소금 섭취 권장량은 5그램으로 1/2큰술에 해당하는 양이고, 진간장은 1큰술, 된장과 고추장은 2+1/2큰술분량입니다. 김치와 젓갈, 찌개를 즐겨 먹는 한국인의 하루 평균 소금 섭취량은 13그램으로 세계보건기구에서권장하는 소금 섭취량의 3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알싸한 자극으로 입맛을 사로 잡는 매운 음식도 위산을 다량분비하게 만들어 위에 자극을 주고 위염, 위궤양을 유발합니다. 고추의 캡사이신, 후추의 피페린, 생강의 진저론, 카레의 커큐민등 향신료에 들어 있는 매운맛 성분은 소화기관의 운동을 돕는 기능을 하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향신료의 매운맛 성분이 위를 상하게 할수 있습니다.

 

마늘과 양파는 항산화, 항암 효과를 나타내는 훌륭한 식품입니다. 이들은 익히면 매운맛 성분이 상당 부분 제거되므로 가벼운 위장질환자라면 굽거나 삶아서 먹는게 좋습니다. 위장질환자는 평소에 자극을 줄인 싱겁고 순한 식사를 통해 위장을 자극하거나 혹사시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곰팡이독도 위암의 주요발생요인입니다. 쌀이나 땅콩, 옥수수등은 저장 도중 수분에 의해 곰팡이가 피어날수 있으므로 청결히 관리해야하며 그것을 원료로 한 가공식품을 선택할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맥경화: 죽상경화증  (0) 2014.10.07
음주,흡연과 위암  (0) 2014.10.06
저혈압이란  (0) 2014.10.04
조기위암, 진행성위암  (0) 2014.10.03
위림프종 치료  (0) 2014.09.3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