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실퍠하는 이유

흔히 모유수유에 실패하는 원인은 산전, 산후 모유수유 교육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교육을 받았다 하더라도 시간도 부족하고 내용 면에서 깊이가 모자란다. 유방통증이나 상처를 유발하는 잘못된 수유방법도 큰 문제다.

잠버릇, 이유식, 버릇들이기 등을 모유수유 탓으로 돌리는 것도 실패의 원인이 된다. 무엇보다 가장 큰 원인은 조금만 젖이 나오지 않으면 바로 분유를 먹이는등 모유대신 분유로 대체하는 일을 너무 쉽게 한다는 점입니다.

젖의 양이 부족해서 모유수유를 실패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젖이 적게 나오더라도 노력하기에 따라 양을 충분히 늘리수 있습니다. 젖 양을 늘리는 기본 방법은 유방을 자주 완전히 비우는 것입니다. 또 모유수유를 더 자주하고 모유수유 후에 젖을 한번 유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이 적게 나온다고 우족탕이나 보양식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엄마가 먹는 음식과 물의 양은 젖 양과 무관합니다. 처음 한 달 가량은 모유수유가 쉽지 않으므로 포기하지 말고 기다립니다

주위 사람들이 모유수유에 방해가 되는 수도 있습니다. 친정엄마는 딸이 고생할까봐 분유를 먹이라고 하고 시어머니는 손자가 배고픈데 모유가 나오지 않으면 성질 나빠질까봐 분유를 먹이라고 합니다. 그러다 보면 젖 양이 줄고 결국 젖이 말라서 나오지 않게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